안녕하십니까?
끝이 보이지 않던 COVID-19의 어려운 상황도 이제는 거의 정상화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지난 3년여간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묵묵히 진료와 연구에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여러 선생님들께 존경의 말씀을 올립니다. 대한자궁내막증학회에서는 3월 12일 여러 선생님들을 모시고 부산에서 제14차 연수강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이번 연수강좌에서는 ‘자궁내막증 진료, 전문가 되기’ 라는 주제에 맞추어 실제 임상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주제들을 준비하였습니다. 먼저, 자궁내막증 진단에 대한 ESHRE guideline의 변경된 내용과 다양한 분류체계를 살펴보고, 수술 치료에서의 패러다임 변화와 수술 술기, 반복 수술을 피해야하는 이유 등을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오후 강의에서는 자궁내막증에 사용되는 주요 약물에 대해서 하나씩 심층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선택에 도움을 드리고자 하며, 새로운 치료제로 주목받고 있는 GnRH antagonist에 대한 소개의 시간도 가지고자 합니다. 또한, 자궁내막증을 가진 여성에서 난임과 관련된 다양한 상황에서 어떻게 상담하는 것이 적절한지를 살펴보고 외래 진료에서 항상 고민되는 수술 후 약물치료를 언제까지, 어떻게 시행해야 할지, 청소년기 자궁내막증과 우연히 발견된 자궁내막증은 어떻게 진료하는 것이 적절한지 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번 연수강좌가 자궁내막증에 대한 최신 지견과 실제 진료에 유익한 정보를 여러 선생님들과 공유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기를 기대하며,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